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한림중학교 로고이미지

통합검색

검색열기

한림중학교

특색교육

메인페이지 특색교육 탐라5백리자전거 향토순례


탐라5백리자전거 향토순례

탐라5백리자전거 향토순례

가. 추진 배경 및 목적

1. 청소년 문제의 해결은 사제 동행

오늘날 산업화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과 함께 청소년 범죄 및 탈선의 정도가 매우 위험한 수위에 이르렀음은 누구나 알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대도시뿐만 아니라 농어촌 학교도 비슷한 실태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청소년의 비행과 탈선ㆍ폭력의 원인은 결손가정, 공부나 친구관계로 인한 스트레스와 좌절감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자신의 충동적 판단에 휩쓸리는 청소년들의 자세도 큰 요인이 되고 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그 동안 학교와 가정이 학생들에게 스스로 생각하고 책임 있게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고 주어진 틀 속에서 수동적으로 생활하도록 한 결과이다. 즉 입시위주의 교육만 강조함으로써 스스로 주인 되는 교육에는 시간과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교사가 학생들 속으로 먼저 다가서서 관심을 가질 때 청소년 문제는 해결의 실마리가 잡힐 것이다. 교사의 사랑과 헌신이 학생들의 눈에 보일 때 그 효과가 빠른 것은 당연하다. 이것은 곧 교사의 신뢰회복으로 이어지고 모두에게 존경받는 작은 밀알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에 우리들의 교실을 넓혀 교사와 학생들이 때로는 아름다운 자연의 향기를 느끼며, 사람 사는 마을의 모습을 눈에 담는 일은 잊을 수 없는 배움의 될 것이다.

2.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어 신바람 나는 학습 분위기 조성

최근 학교 내ㆍ외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고의적인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폭행 등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 특징으로 저연령화, 흉포화, 집단화, 범죄화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학교 폭력은 어떤 형태의 것이든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무시하는 반인륜적인 행위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자전거 체험학습이라는 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다른 사람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마음의 소중함을 알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구성원 상호간에 진실한 이해와 협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킨다. 또한 각 개인의 사회성․협동성․주체성을 기르고 긍정적인 생활태도를 익혀 신바람 나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한다.

3. 즐거운 학교 ․ 행복한 가정 만들기

가고 싶은 학교 만들기와 내 자녀 바로 알기, 가족과 함께 마음나누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만들기 사업 등을 통하여 학교와 가정이 연계된 즐거운 학교, 행복한 가정의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간다. 또한 행복 3다 운동(칭찬의 생활화, 좋은대화 나누기, 웃으며 인사하기)을 전개하고, 선후배 간 사랑의 고리만들기와 선배초청 대화의 시간을 운영하며 학교교육과정과 학교교육 시설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학교와 가정이 좀 더 친숙해 질 수 있게 한다.

4. 비전을 가진 학생 만들기

교육공동체가 모두 참여하는 체험활동을 통하여 가족 ․ 친구 ․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을 크게하고 진로탐색활동을 통하여 나의 비전을 준비하고 계획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또한 자전거 체험 학습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학교를 벗어나 하이킹을 통하여 자연을 사랑하고 협동, 봉사, 질서 등 공동체 의식과 극기심을 길러줌으로써 건강하고 진취적인 학생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며 이것을 바탕으로 면학분위기를 쇄신하여 우리가 지향하는 심신이 건강한 청소년을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나. 방침

  • 1)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통해 진취적 기상을 기른다.
  • 2)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인성교육의 장을 활용한다.
  • 3) 전학생 참가로 일체감을 조성한다.(특수반 학생 참가)
  • 4) 완주자 에게는 완주증 수여로 성취감을 얻게 한다.
  • 5) 관련 교과와 연계하여 체험기를 쓰고 우수작은 시상한다.
  • 6) 고유가 시대에 무공해 운동으로 평생 체육의 기틀을 마련한다.
  • 7) 교육공동체 및 지역 유관단체의 협조를 통하여 공조체제를 구축한 행사를 추진한다.
  • 8) 안전한 체험활동을 위하여 지역유관기관(한림연합청년회, 한림파출소 자율방범대, 한림해병전우회) 등의 협조를 얻는다.
  • 9) 최소의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중식은 학교 이동 급식을 실시하고 급식 이동과 배식은 학부모회와 어머니회의 지원을 받는다.

다. 기대 효과

  • 1) 신사고를 가진 21세기 주인공으로서의 강인한 의지와 체력 강화로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 2)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고 극복하는 사제동행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일체감이 조성되며, 이를 통하여 면학분위기를 일신할 수 있다.
  • 3) 촛불의식을 통하여 부모와 스승에 대한 은혜와 공경하는 마음을 배양할 수 있다.
  • 4)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가 고난과 역경을 함께 이겨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 5) 고유가 시대에 통학수단으로 자전거를 이용하는 학생이 증가하여 에너지 절약 및 환경보전 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다.
  • 6) 체험학습 과정을 통하여 건강의 소중함을 깨닫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하여 흡연을 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심어줄 수 있다.
  • 7) 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다른 사람을 인정하고 배려할 줄 알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 구성원 상호간에 진실한 이해와 협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 폭력 없는 밝고 명랑한 학습의 장을 조성할 수 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